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제Insight]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해외편 – 스마트해진 자동차, 자율주행부터 엔터테인먼트까지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9:04

    키트라는 차를 기억하고 있습니까? 첫 980년대'전격 제트 작전'이라는 외화에 등장한 키트는 주인공과 충의게 악당을 물리쳐' 똑똑한 자동차'임. 스마트 워치라고 부르면 마음대로 달려오고, 원격으로 주행하면서 대화까지 할 수 있습니다. 위험을 스스로 감지해 안전하게 운전하기도 하는데요.꿈의 자동차였던 키트를 타고 도로를 달리는 것은 그리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커넥티드 카, 스마트 카로 불리는 미래의 자동차들이 속속 베일을 단 국고입니다.


    >


    바퀴 달린 스마트폰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란 다른 차량이 나쁘지 않고 도로망을 무선으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동차를 내용으로 한다. 마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메신저를 주고 받고 날씨, 뉴스, 음악, 영상, 검색 등을 할 수 있어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도 불립니다.차량은 스스로 도로를 파악해 운전자에게 알리고, 차량이 앞차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자율주행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차 핸들에서 두 손을 떼기도 합니다. 커넥티드 카는 역시 다른 내용으로 '스마트 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을 막론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경험시킨다는 점에서 자동차 이상의 생존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커넥티드 카의 핵심은 '연결'입니다. 자동차 기술에 차세대 전기전자, 정보통신, 기능제어 기술을 접목하여 자동차 내외 귀추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안전과 편의를 극대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적인 아날로그 자동차, 전기 자동차, 스마트폰이 '부조'로 이어지는 기술이 필요한데, 커넥티드 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자동차 업체와 IT 업체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자주기술 - 자주기술은 커넥티드 카에서 중요한 기술은 자동차가 운전자를 보조하고 부분 또는 모드적인 주행을 스스로 하는 '자주기술'이다. 구글은 커넥티드 카 시장에서 가장 오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2009년부터 개발하고 실제 도로에서 시험 운행 거리만 누적 300만 Km에 이르고 온 2018년 자율 주행 전기 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했다.IT업계에서 구글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아이플 임. 아이플은 최근 테슬라의 차량 엔지니어 총괄 임원을 영입해 BMW, 돈 샌디 등 일부 차종을 생산한 대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칭 아이플카로 불리는 아이플 자율주행차는 관련업계에서 미래자동차의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기대를 한 몸에 모으고 있습니다.


    >


    구글, 아이플 등을 제외한 전통적인 자동차 브랜드의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은 다이요 러(벤츠), 시노-디, BMW, GM이 1위에 볼보, 포드, 도요타, 혼다가 주력하려는 상황입니다. 벤츠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는 개념을 선보였습니다.인텔리전트 도로의 여러 위험성 정세를 감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데요. 충돌 위험. 드라이버에게 경고를 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시켜 충돌 위험.을 최소화하는 기술입니다. BMW는 2021년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전기 차 모델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도 자율주행차 시장의 강력한 주자로 꼽힙니다. 테슬라는 이미 자사의 차종에 부분적인 자율 주행 기능이다'오토파 1롯데'을 적용하며 향후의 자율 주행이 가능한 공공 교통의 장착 예정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


    자동차 안에서 모든 것을 즐긴다-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커넥티드 카의 완성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란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의 총칭입니다.구글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접속해 운전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Android Auto'를 개발했습니다. 카대시보드로 내비게이션, 음악재생, 전화나 문자메시지, 인터넷 검색 등 운전 중 음성으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는 벤츠, 아우디, 시보레, 포드, 폴크스바겐 등 무려 100을 넘는 차량에 탑재되고 있으며 30개국에 현지 소리 성과의 언어로 이용할 수 있다는.


    >


    애플은 내비게이션과 오디오, 전화, 문자메시지 등 스마트폰의 차량 관련 기능을 통합한 시스템 '카플레이(Car Play)'를 선보였습니다. 카플레이는 어폰과 어패드를 카대시보드로 대체한 형태이며 애플 고유의 음성지원 서비스 시리(Siri)도 너에게 연동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노키아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에 나섰습니다.자동차 브랜드들은 운전 중 버튼을 누르지 않고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BMW는 에어터치 기술을 개발하고 제스처 인식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허공에 손을 흔들면 전화를 받을 수 있고, 오디오의 음량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버튼이 없는 자동차 인테리어를 상용화하겠다는 입장.


    >


    커넥티드 카의 발달은 교통 정보화 사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교통 규제 도로, 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현대의 도로 시스템도 최근 급격한 변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외부 환경을 파악하고 판단하고, 모든 차량이 효율적으로 운행하며, 안전을 지원하는 지능화된 스마트 도로가 구축되면 많은 것이 달라집니다. 주행에 필요한 교통상황의 데이터를 통해 최적경로를 제시하거나 태양에 택지를 쌓아두고 차량에 전기를 제공하거나 파손된 도로가 스스로 재생되는 등 생활 편의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시장 연구 기관 가트너는 세계 커넥티드 카 시장은 20하나 5년 500억달러(약 50조원)에서 2020년에는 한개, 600억달러(한화제 하나 82조원)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 세계 코넥텟도카ー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은 올해 한개, 500만대이며 온 2020년 2억 5,00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도로를 달리는 차량 4대 중 3대가 줄 크티도우 카가 된다는 의미 이다니다.자동차 안에서 느긋하게 커피를 마시며 주유소를 찾아다닐 필요도 없고, 갑작스러운 비나 눈 같은 궂은 날씨에도 물기가 없는 도로를 달리는 세상이다. 2030년 완성된 형태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까지 구축되면 자동차는 이동 수단 그 이상의 공간이 될 것 이다니다.이 자료는 단순히 정보 전달을 위해 작성된 것이다. 당사의 실제 투자전략, 행위와는 전혀 무관하며 투자행위를 권장하려는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닙니다.본 자료의 내용에 따라 행해진 누구의 어떠한 행위의 결과에 대해서도 당사는 직간접적인 책임이 아닐 수 없다.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자산운용의 공식 블로그펀드에 있습니다.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